• 불량률 ZERO!! 국내1위!! 수출1위!!
Home / 히팅케이블 주의사항

히팅케이블 주의사항

HEATING CABLE CAUTION

히팅케이블 설치시 주의사항

– 본 제품은 냉수 동파방지에 사용하는 Self-Regulating Heating Cable임.
– 절연피복의 손상으로 누설 전류가 외부로 흐르게 되면 수분(습기)이 침투하여 불꽃방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.
– 습기,눈,비,결로현상에 의한 화재 주의 요망.
– 열선의 손상유무를 반드시 확인할 것.
– CR-TYPE은 매설용으로 권장함
– 파이프 or 호스 등에 열선을 삽입하여 사용하지 말것.
– 각 제품별 최대길이,입력선,차단기는 용도에 맞는 것을 사용할 것.(본사 카다로그 참고)
– MOTER, PUMP, 보일러 온수배관, 화학배관, TANK 및 파이프 온도유지, SOLAR등에는 사용금지.
– AL테이프 or 석면테이프를 사용할 것.
– 단말부분의 두가닥 동선은 절대 연결하지 말것.
– 시공시 열선에 무리한 힘을 주거나 당기거나 겹치거나 꺽지 말것.
– 발열선 인수시 사양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며 수송도중 파손의 손상유무를 검사하고 500V DC 절연저항 시험에 최초 20MΩ이상 이어야 한다.
– 발열선은 배관,탱크 등의 수압시험 및 조장이 완료되어 완전히 건조 되었는가 확인하고 표면에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이 청소한 후 설치한다.
– 발열선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흠집이나 날카로운 부분이 있는 경우 이를 제거한다.
– 발열선을 배관에 설치하는 경우 석면 테이프(Glass Tape)를 약 30 간격으로 감고 굴곡부위 및 용철부위는 발열선이 확실히 밀착되도록 견고하게 감아야 한다.
– 작업시 단말부에는 앤드씰(End Seal) 또는 수밀형 열수축 튜브를 사용하여 절연 및 방수처리 되어야 한다.
– 발열선의 분기부에는 Tee Box를 설치하여 분기하여야 한다.
– 발열선과 전선의 연결시에는 Power Box를 사용한다.
– 설치가 완료되면 절연저항 시험을 하여 최소20MΩ 이상이 되어야 하며, 절연 저항이 불량이면 라인을 점검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다.
– 이때, 발열선에 전원을 공급해서는 안된다.
– 발열선 설치 후 외부로 부터의 손상을 막기 위하여 즉시 보온 작업을 해야한다.
– 보온재는 습기나 물이 침투 되어서는 안되며, 보온재가 젖었을 경우 즉시 교체 하여야 한다.
– 보온재 공사시 합선으로 인한 케이블 손상에 주의 하여야 한다.
– 전원 접속 후 주의 온도,전류,케이블길이, 전압 등을 기록 보관한다.
– 보온재 작업 후 마감면에 발열선 시설 주의표지(Heat Trace Caution Label)를 6M 간격으로 설치하여 발열선이 설치되어 있음을 알려야 하며, 표시 규격은 다음과 같다.

히팅케이블주의사항_1

– 온수배관(특히 스팀배관) 또는 화학물질에 노출된 배관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.
(온수배관 또는 화학배관에 사용시 별도의 제품이 준비되어 있으니 당사의 취급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)
– 하나의 입력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히팅케이블을 최대 허용 길이는 70M(-10℃ 기준) 입니다.
– 히팅케이블 단말 부분의 두가닥의 동선을 절대 연결해서는 안됩니다.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.
– 히팅케이블 시공 후 설치되는 보온재는 난연 재질을 사용해야 합니다.
– 전원입격 부분의 전선 연결은 별도로 준비된 시공 요령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.
(설치시 구체적인 의문사항은 당사의 대리점 도는 취급점에 문의해 수시기 바랍니다)

바닥난방 및 눈녹임으로 설치시 주의사항

– 장기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열선은 설계한 도면에 의해 타설되어야 한다.
– 시공 전 후 Self Cable 위를 걷지 말아야 한다.
– Cable tie를 사용하여 300mm 간격마다 적절히 Self Cable를 고정시켜 줘야 하며 손으로 Self Cable를 팽행하게 하며 도구는 철사 와이어를 사용한다.
– Self Cable피복이 훼손되었다면 케이블 테스트를 해본 후 적절한 보수를 하여야 한다.
– Self Cable을 후렉시블를 통하여 몰타르 밖으로 나와야 한다.
– Self Cable끝 부분이 End cap으로 마감되어야 하며,철저하게 방수처리를 하며,필요시 보수가 가능하도록 밖으로 노출되어야 한다.
– Self Cable의 정확한 열선 위치가 표시됨으로써 후에 케이블의 보수 또는 교체시 참고가 된다.
– 몰타르 타설시 계속적인 테스트를 위해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야 한다.
– 2번 이상 절연저항 테스트를 실시한다. 열선저항이 20MΩ / 2500VDC 이하에서는 보수되거나 교체되어야 한다.
– Self Cable에 훼손을 입힐 수 있는 사람의 통행을 막아야 하며, 케이블의 끝부분을 물의 침수로 부터 보호한다.
– 몰타르 타설 중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상황등은 Self Cable의 보호를 위해 기록하며, 마감은 몰타르 타설 후 하루만에 시공되면 안된다.
– 따라서, 마감이 완료될 때 까지 Self cable 끝부분을 보호해야 하며 물의 침수로부터도 보호되어져야 한다.
– Self Cable은 현장 여건상 중간접속이 가능하며,케이블과 케이블 접속이음부분은 완전 방수처리 되어야 한다.
– Self Cable이 설치된 외관 상태 및 절연저항 시험을 하고 설계도면의 길이 및 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.
– Control Panel은 각 회로에 정격에 맞는 용량을 사용했는지 점검하여야 한다.
– Self Cable의 피치를 180~200mm 간격으로 포설하여야 한다.
– Self Cable의 말단부분과 전원연결 부분은 완전 방수 처리를 해야 하며, 접속 후 절연저항 시험을 필히 한다.
– 몰타르가 타설된 이후에 다시 절연 저항 시험을 하여 기록하여야 한다.
–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히팅케이블 표면으로 부터 노면까지의 거리는 25mm(Max) 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– 몰타르 마감처리를 할 때 Self Cable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하며 몰타르 타설 전,후 절연저항은 1000V DC 절연저항 측정기로 측정 시 20MΩ이상의 절연 값을 가져야 한다.
– 몰타르 타설 시공한 후에 완전 양생될 때 까지는 통전 하여서는 안된다.

총책임자의 의무사항

– 시공설명서에 의하여 시스템이 설치되어야 하고 적절한 운영 및 전기사를 예방해야 한다.
– 전기업자와 협력하여 몰타르 타설 전에 열선이 시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하며, 열선시공과 몰타르 사이에 열선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.
– 몰타르 전에 시공된 열선에 대하여 Megger Test를 해야 한다
– 몰타르 시공업자와 협력하여 삽 또는 날카로운 작업도구가 몰타르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.
– 몰타르 시공 시 열선 위를 걸어 다니는 행위를 최소화 해야 한다.
– 전기업자와 협력하여 몰타르 시공 시 열선을 계속 모니터 해야 하며, 만약 몰타르 시공시 열선이 손상을 입으면 즉시 수리될 때 까지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.
– 전기공사 시설이 마감이 완료되기까지 열선을 보호해야 하며, 열선의 끝부분이 방수가 확실히 될 수 있도록 감독한다.
– 전기시설공사 완료의 2500VCD로 열선을 Megga Test 해야 한다.
– 초기 가동시 Self Cable의 길이와 관계없이 Self Cable은 적어도 20MΩ이상이 되어야 한다.

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