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불량률 ZERO!! 국내1위!! 수출1위!!
Home / 바닥난방 열선 주의사항

바닥난방 열선 주의사항

바닥난방용 열선 시공 시 주의사항

▶ 장기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열선은 설계한 도면에 의해 타설되어야 한다.
▶컨트롤 패널은 각 회로에 정격에 맞는 용량을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한다.
▶시공 전, 후 외부로 노출된 열선을 밟지 말아야 한다.
▶시공 전, 후 절연저항 테스트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. 이상이 있는 열선은 즉시 교체한다.
▶2회 이상 절연저항 테스트를 실시하며 열선 저항이 2,500V DC에서 50㏁ 이하라면 열선을 보수 또는 교체해야 한다.
▶열선의 피복이 손상 받을 수 있는 모든 행등을 금지하며(바닥에 끌기, 꺽기, 밟기 등) 또한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.
▶손으로 열선을 적절하게 배치한 후 케이블 타이를 사용하여 30cm 간격마다 열선을 고정시킨다.
▶열선의 피치는 18~20cm 간격으로 포설해야 한다.
▶열선은 현장여건상 분기 또는 연장이 가능하나 접속이음 부분은 완전히 방수처리 되어야 한다.
▶효율을 높이기 위해 히팅케이블 표면으로 부터 노면까지의 거리는 25mm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▶몰타르 타설시 날카로운 도구는 열선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사용해서는 안되며, 몰타르 시공 후
▶반드시 열선의 손상유무를 테스트 해야 한다.
▶열선의 양 말단은 플렉시블(Flexible)관을 통해 몰타르 밖에 나와야 한다.
▶양 말단은 정확한 방법으로 방수처리를 해야 유지관리 점검이 가능하다.
▶몰타르 타설 시공후 완전 양생될때까지 통전하지 않도록 한다.
▶따라서 몰타르 작업 중에서도 열선의 말단 부분은 지속적으로 물의 침수 및 습기노출로 부터 보호 받아야 한다.
▶열선의 말단 부분과 전원 연결은 완전 방수처리햐야 하며 접속 후 절연저항 시험을 반드시해 해야 한다.
▶몰타르 마감처리 시 열선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하며 몰타르 타설 전후 절연저항이 1,000V DC 절연저항 테스터기로 20㏁ 이상의 절연 값을 가져야 한다.
▶몰타르가 타설된 후 다시 절연저항 시험을 하여 기록한다.
▶열선 설치관련 설계도면(열선길이, 깊이, 위치)을 미리 확인하고 유지관리(절연저항트 세트 외관테스트)를 수행한다.
▶정확한 열선 설치정보를 기록보관 하면 이후 열선 교체 및 보수에 참고 자료가 된다.

▶ 시공설명서에 의하여 시스템이 설치되어야 안전한 설치 및 전기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.
▶전기업자와 협력하여 몰타르 타설전에 열선이 시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하며, 열선시공 후 바로 몰타르 시공하여 열선이 받을 수 있는 손상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.
▶몰타르 시공전에 설치된 열선은 2,500V DC로 절연저항테스트(Megger Test)를 해야 하며 결과는 50㏁ 이상이여야 한다.
▶몰타르 시공업자와 협력하여 삽 또는 날카로운 작업도구가 몰타르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.
▶몰타르 시공 시 열선 위를 걸어 다니는 행위를 최소화 해야 한다.
▶전기업자와 협력하여 몰타르 시공 시 열선을 계속 모니터링 해야하며, 만약 몰타르 시공시 열선이 손상을 입으면 즉시 수리될 때까지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.
▶전기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열선을 보호해야 하며, 열선의 끝부분 방수가 확실히 될 수있도록 감독한다.
▶전기시설공사 완료 후 2,500V DC로 절연저항테스트(Megger Test)를 해야 하며 결과는 50㏁ 이상이여야 한다.
▶열선의 길이와 상관없이 50㏁ 이상이 되어야 한다.


top